홈 > 커뮤니티 > 공지사항

제목 “부탁드려요~. 성가집은 복사하지 말고 도서를 구입하여 사용하여 주십시오~!”
작성자 성가사랑 등록일 2015-01-29 조회 2278
성음악을 사랑하시는 형제자매님 안녕하세요?

저희 (주)상지원(구 상지음악출판사)은 1990년대 초엽부터 가톨릭 성가를 유려한 악보집으로 펴내기 위해 심혈을 기울여 왔습니다.
연중 쓸 수 있는 ‘가톨릭성가대용 성가합창곡집 제1~5권, ‘성주간 부활미사곡집’, ‘목동들의 미사’, ‘파이프오르간 연주곡집’, 쉬운 오르간 연주곡집, 그 외 성탄과 부활 시즌에 이용할 수 있는 각종 특송곡집 시리즈 등 정말 다양하게 출간하여 왔습니다.

이러한 저희의 노력은 과거 악보를 등사기로 밀어 불편하게 사용하던 성가대원들을 돕고 이로써 한국 가톨릭 전례의 분위기 고양과 성가대 및 교우들의 능동적 전례 참여를 도모하기 위한 사심 없는 투자였습니다.

이러한 폐사의 노력을 곱고 예쁘게 보아주시는 성가대원들이 있어 오늘날까지도 가톨릭 성가대용 성가합창곡집을 발간하여 올 수 있었습니다만, 전국에는 아직도 사적으로 조그만 이익을 위해 공적으로 죄를 짓는 악보의 무단 복제, 불법 복사행위 등을 거리낌 없이 행하는 수도단체나 성가대원들이 있습니다. 이는 사적으로 조그만 이익을 얻기 위해 공적으로 커다란 죄를 죄의식도 없이 짓는 우매한 행위입니다. 앞으로도 이런 일이 계속 되면 합창곡집 악보를 성가대를 위해 발간하는 업체는 더 이상 존속할 수 없게 되고 따라서 새로운 악보집 발굴이나 발간도 곧 중단될 것이 자명합니다.

저작권이라는 것은 엄연히 법으로 보호하도록 정해져 있고 이는 저작․편집자들의 삶과 생계가 걸린 문제이므로, 이를 지켜주고 보호해주어야 당연한 것임에도 불구하고 진리와 정의를 사랑하는 우리 가톨릭교회 내에서 이를 존중하지 않고 거리낌 없이 무단 복제나 불법 복사를 행하는 분들이 남아 있다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없는 아이러니요, 진리와 정의의 주님을 모시고 일하는 사람의 도리도 아닐 것입니다.

불법 부당한 복사, 복제 행위를 금지하는 것은 부강한 문화선진국 시민이자 긍지 높은 가톨릭 교우로서 앞장 서 지켜야 할 도리입니다. 주님을 위해 봉사한다고 성가대 활동을 하다가 범법자로 적발되어 법정에 서는 일이야 말로 피해야 할 일 아니겠습니까?! 이것이 저작권법의 내용이고 지켜야 할 시민의 도리이기 때문에 그러한 일이 교회 내에서도 실제 일어날 수 있는 것입니다.

미사전례에서 성음악이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음을 감안하여 성음악을 출판하고 있는 출판사를 돕고 지원해야 합니다. 그 첫걸음은 가톨릭 성가대용 성가집만은 절대로 복사하지 말고 꼭 도서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것이 첫걸음입니다.
성가대 지도 신부님, 수녀님, 단장, 지휘자 등 여러분들의 새로운 인식과 계도를 부탁드립니다.

(주)상지원 성가발간팀 일동
↑ 다음글
↓ 이전글 [가톨릭]성탄 특송 합창곡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