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뮤직가튼 > 뮤직가튼 프로그램 > 시니어 뮤직가튼 >노년기 음악활동의 중요성
몸과 마음이 위축되고 자신감이 엷어지는 노인들에게 삶을 윤택하게 할 수 있는 요소로서 음악 활동을 권하며 음악 활동의 즐거움과 음악을 알아가는 기쁨을 선물할 수 있다면, 따분하고 지루한 실버 국민들의 삶이 음악과 함께 하는 새로운 활력과 기쁨으로 가득 차게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음악은 필연적으로 음악과 함께 하는 활동으로 초대하게 되고, 음악 활동은 신체 각 부분의 연결 동작에 필요한 조화, 정신과 정서 및 육체적 동작의 일체화에 필요한 리듬과 멜로디 등 음악적 요소를 제공하며, 마음의 정서가 느끼는 대로 육체적 동작을 자연스럽게 표현하게 되면서, 노년기의 육체, 정신, 지능, 심리, 정서를 가꾸는 데 크게 이바지합니다.

음악과 함께하는 기쁜 생활은 새로운 활력을 주며, 이러한 활력은 몸, 마음, 정신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며, 이러한 자신감은 적극적이면서도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쾌활한 삶을 살 수 있도록 합니다. 이러한 긍정적 변화는 가족과의 관계를 부드럽고 조화롭게 하기도 합니다. 음악이 선물하는 이러한 긍정적 요소는 모든 국민들이 노년에 이르러 꼭 필요한 활력을 지니고 기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게 하기 위한 필수 요건이 되는 것입니다.

힘들고 외로울 수 있는, 또는 따분하면서 지루할 수 있는 노년기의 삶에, 큰 투자할 필요 없이 한 자리에 함께 모여 음악 활동을 하면서 서로 화합과 조화를 이루고, 이러한 활동을 매개체로 하여 노년의 삶을 적극적으로 영위할 수 있다면, 이야 말로 더할 나위 없이 좋은 문화 활동을 하는 것이며, 문화와 예술이 주는 풍요로운 삶을 누리기 시작하는 것이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음악 활동을 마을의 실버 친구들, 또 집의 가족들 특히 손자 손녀들과 함께 하면서 그들이 쌓아온 인생의 경험과 지혜를 나눌 수 있다면 노년기에 기쁨 속에 사람을 만나며 즐겁게 사귀고 가족들과 즐거움을 함께할 수 있는 방안으로서 이보다 더 좋은 기회는 없다 할 것입니다.